서울--(뉴스와이어)--KOTRA(사장 유정열)는 하나증권과 업무협약을 맺고 ‘글로벌 유망 전시회 탐방보고서’를 시리즈로 발간해 우리 중견·중소기업의 해외마케팅과 투자 진출을 지원한다.
해외 전시회는 수출기업이 가장 선호하는 해외마케팅 수단 중 하나이다. KOTRA에서는 이러한 국내 기업의 해외 유망전시회에 관한 관심에 발맞추어 국가첨단전략산업[1]분야와 연계되는 글로벌 유망전시회의 생생한 현장 정보를 전달할 예정이다.
특히 리서치 전문기관인 하나증권 리서치센터와 협업해 산업별 유망전시회별로 매칭된 산업별 애널리스트와 직접 전시회 현장을 탐방하고 보고서를 발간한다. 이를 통해 우리 기업의 해외마케팅에 도움이 될 전문 산업분석 정보와 글로벌 기업의 신제품 동향 등 유익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올 하반기에는 9월에 개최된 북미 최대 스타트업 전시회인 테크크런치 디스럽트 탐방보고서를 시작으로 10월의 유럽종양학회(ESMO), 세계제약산업전시회(CPHI)와 11월 북미영상의학회(RSNA) 탐방보고서를 차례로 발간해 스타트업, 바이오 및 의료 AI 분야의 글로벌 트렌드 정보를 제시할 예정이다.
이번 달 처음으로 발간된 ‘테크크런치 디스럽트 탐방기’에서는 △AI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핀테크(Fintech) △사이버 보안 △하드웨어 △지속가능경영 △우주산업 등 전시회 주요 카테고리별 산업 동향을 분석했다. 또한 테크크런치의 백미이자 스타트업 등용문으로 유명한 ‘스타트업 배틀필드(Startup Battle Field)’ 결승전 진출기업 6개 사와 한국관 참가기업에 대한 소개를 담았다. 이번 보고서는 KOTRA의 글로벌 전시 플랫폼인 전시 포털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된다.
유정열 KOTRA 사장은 “해외 전시회는 우리 기업이 산업별 최신 글로벌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최적의 플랫폼”이라며 “해외 전시회에 참가하지 않은 기업도 탐방보고서를 통해 생생한 정보를 습득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할 수 있도록 정보생산과 전파 기능도 계속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1] 국가첨단전략산업: 반도체,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바이오, 미래차, 로봇, 방산, 원전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