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레시피, 디지털 전문 레시피 유료 거래 플랫폼 ‘레시피뱅크’ 론칭

음식 레시피, 전문화 시대 연다

2021-07-12 13:40 출처: 한국농식품융합연구원

레시피뱅크 메인 페이지

서울--(뉴스와이어)--“지금 그 레시피 누구 거예요?” 요즘 음식은 가장 핫한 일상이며 문화 콘텐츠다. 음식 만드는 방법, 즉 식재료 목록과 조리 방법을 표현하고 있는 가장 기본적인 형식이 바로 레시피다.

음식 레시피는 전통 식품 명인에서부터 아마추어 혼밥족 자취생까지, 세계적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부터 골목 식당 영업까지 필수적인 지적재산권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음식 레시피는 여기저기 인터넷에 범람하고 아무 생각 없이 사용하고 있다.

지난해 한 방송 프로그램에 소개된 덮죽집 레시피 사례에서 볼 수 있듯 조리 창작자가 누구인지, 그 레시피대로 하면 조리가 제대로 재현되는지 등 원조, 표절 문제로 법적 다툼이 일고 사회적 문제가 되기도 한다.

이에 한 벤처기업이 전문적인 디지털 레시피 등록 시스템을 개발해 특허를 취득하고, 본격적인 플랫폼을 론칭했다.

전문 디지털 레시피 거래 플랫폼인 레시피뱅크는 조리 능력과 관련 경력 등 전문 조리 실력을 검증받은 후 일정한 형식과 내용에 맞게 레시피를 등록할 수 있다. 등록된 레시피는 일반인이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다.

레시피뱅크는 농식품부 공직자, 우송대학교 조리과 교수, 외식기업 임원 경력을 가진 김성민 한국농식품융합연구원장이 엔젤 투자를 받아 설립한 주식회사 블루레시피의 첫 프로젝트 결과물이다.

블루레시피는 음식을 ‘손맛’이라는 예술의 영역에서 ‘전문 레시피’라는 산업의 영역으로 끌어내어 사업화하고, 이를 통해 조리 창작자에게 지적재산권에 대한 보상을 줄 수 있는 시장 여건이 성숙했다고 판단했다.

레시피 구매자들은 명확하게 실명이 밝혀진 전문 조리사의 조리 재현율이 보장되는 고품질의 정밀 레시피를 정당하게 구매해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레시피뱅크 운영 담당자인 이지헌 레시피에디터는 “레시피 플랫폼에 많은 탑 셰프와 식품 명인들이 비전의 레시피들을 공개하고 있다”며 “이제 맛있는 레시피보다는 조리 재현율이 높고 지적재산권이 보호되는 좋은 레시피의 시대가 열리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농식품융합연구원 개요

농식품융합연구원은 2012년 국내 최초로 레시피 등록 및 관리업무 특화 비영리 연구기관으로 설립했다. 레시피 관련 연구를 축적하고 정책 수립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2020년 정부 연구인 ‘한식 레시피 표준화 및 권리화 방안 연구’를 수행했다. 또한 농림수산축산업과 식품 외식산업을 중심으로 각 분야의 융복합 협력 분야와 방법을 연구한다. 대표적으로 2020년 ‘포스트 코로나 대응 식품 산업 이슈브리핑’ 사업을 수행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