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던 데이터, 네덜란드서 첫 데이터센터 시운전

HPC 인프라 고수요 따른 두드러진 확장 행보
시운전 전 시설 확장
2021년 1분기 말까지 4040 페타플롭스의 전산 성능 달성

2020-11-26 11:55 출처: Northern Data AG

프랑크푸르트 암 마인, 독일--(뉴스와이어)--고성능 컴퓨팅(HPC) 솔루션을 제공하는 세계적 기업 노던 데이터(Northern Data AG)(프랑크푸르트 전자거래시장(XETRA): NB2, 국제증권식별번호(ISIN): DE000A0SMU87)가 네덜란드 마스트리흐트 인근의 최신 HPC 데이터 센터 시운전에 돌입했다.

새 시설은 세계 최대의 GPU 클러스터를 포함하며 노던 데이터가 유럽연합(EU)에서 운영하는 최초의 데이터센터가 된다. 노던 데이터는 GPU 기반 분산 컴퓨팅 클러스터를 위한 첫 하드웨어 설치에 돌입할 예정이다. GPU 클러스터는 노던 데이터의 가장 두드러진 확장 행보다. 회사는 확장을 통해 2021년 1분기 말까지 404 페타플롭스(FP64)의 전산 성능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새 시설은 이 같은 성능을 바탕으로 세계 최대의 GPU 클러스터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세계에서 가장 빠른 수퍼컴퓨터인 일본 후가쿠(Fugaku)의 전산 성능은 415페타플롭스다.

아루시 틸라이나탄(Aroosh Thillainathan) 최고경영자(CEO)는 “유럽 최초 센터를 포함해 GPU 클러스터를 원활하고 빠르게 확장함에 따라 안정적이고 믿을 수 있는 높은 비용 효율의 고성능 컴퓨팅 인프라에 대한 뜨거운 수요에 부응할 준비가 갖춰지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회사의 전문 팀이 지난 몇 달간 업무를 훌륭하게 수행했으며 단기간에 미래 성장을 위한 토대를 구축했다”며 “계획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GPU 클러스터에 힘입어 빠르면 내년 상반기부터 인공지능, 딥러닝, 연구 및 렌더링 분야에서 최대의 확장성과 최적의 시간/비용 효율로 HPC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네덜란드 데이터 센터에 구축될 냉각 기술은 회사가 자체 개발한 공냉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며 1.05~1.05 사이의 우수한 PUE(전력사용효율) 수치를 구현한다. PUE값은 컴퓨팅 시설에 실제로 전달된 에너지 대비 컴퓨팅 시설에서 소비된 전력량을 나타낸다. PUE 2.0은 평균, 1.5는 효율적, 1.2 이하는 매우 효율적임을 의미한다.

마스트리흐트 시설은 독점적인 냉각 기술 외에도 서버 하드웨어의 문서화 및 신속한 설정, 시운전을 지원하는 노던 데이터의 자체 관리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게 된다. 이 소프트웨어는 서버와 전체 HPC 데이터 센터 자체의 운영 매개 변수를 지속적으로 최적화하는 전 과정을 자동화한다.

네덜란드 센터는 노던 데이터가 추가로 확보 중인 시설 중 첫번째 시설이다. 노던 데이터는 높은 수요에 따라 독일, 스칸디나비아, 캐나다에 HPC 데이터 센터를 설립할 계획이다.

노던 데이터(Northern Data) 개요

노던 데이터(Northern Data AG)는 고성능 컴퓨팅(HPC) 분야의 글로벌 인프라 솔루션을 개발, 제공하는 선도 기업으로 머신 러닝 및 인공지능(AI), 빅 데이터 분석,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 게임 스트리밍 및 기타 분야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전 세계에서 사업을 펼치고 있는 노던 데이터는 독일 노던 비트코인(Northern Bitcoin AG)과 미국 윈스톤 US(American Whinstone US, Inc.)의 합병을 통해 성장했으며 현재 HPC 솔루션 분야의 세계 선두주자로 정평을 얻고 있다. 노던 데이터는 HPC 솔루션으로 고정된 첨단 대형 데이터센터는 물론 세계 어디에나 구축할 수 있는 첨단 기술의 모바일 데이터센터를 모두 제공한다. 이를 통해 노던 데이터는 자체 개발한 소프트웨어/하드웨어를 지속 가능한 에너지 공급을 구현하는 지능형 개념과 결합하고 있다. 현재 노던 데이터는 약 150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다.

면책 진술

이 보도자료는 노던 데이터의 주식을 매각하거나 매수 또는 청약을 권유하기 위한 것이 아니며 노던 데이터의 투자 설명서 용도로 작성되지 않았다. 이 자료에 포함된 정보는 재무, 법무, 세무 또는 기타 사업 관련 결정을 위한 근거로 제시된 것이 아니다. 이 보도자료만 가지고 투자나 다른 결정을 내려서는 안 된다. 모든 비즈니스 및 투자 문제와 마찬가지로 자격을 갖춘 전문가의 조언을 구할 것을 권한다.

언어: 한국어

회사: 노던 데이터(Northern Data AG)

Thurn-und-Taxis-Platz 6

60313 Frankfurt/Main

Germany

+49 69 34 87 52 25

info@northerndata.de

웹사이트: www.northerndata.de

ISIN: DE000A0SMU87

WKN: A0SMU8

상장: 베를린, 뒤셀도르프, 프랑크푸르트, 뮌헨(m:access) 비정규 비공식 시장, 개인투자자 특화 대체 거래 시스템(Tradegate Exchange)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01125005624/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