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봉명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 나눔과 협력의 선순환 이루어져

봉명동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후원금 기탁
천안의료원 의료복지 협력체계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2026-01-08 17:35 출처: 천안시 도시재생지원센터

1월 8일 봉명동 행정복지센터 앞에서 봉명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이 봉명동 취약계층 후원금을 전달하고 있다

천안--(뉴스와이어)--천안시 봉명지구 도시재생으로 설립된 천안시 1호 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이(이하 조합) 지역과 기관의 관심 속에서 주민 수익의 지역 환원과 공공의료 연계협력의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 가고 있다.

8일 오전 조합은 통돌봉명축제, 호두구움과자 판매, 주민 교육 프로그램 운영으로 발생한 수익금 일부를 모아 봉명동 지역의 어려운 이웃들에게 작은 보탬이 되고자 봉명동에 후원금 100만원을 기탁했다. 전달식에는 천안시 도시재생과, 봉명동자, 조합 이사장 등이 참석해 도시재생의 활력이 주민 수익 창출과 이어 선순환 구조임을 확인했다.

조합 이사장은 도시재생으로 시작된 골목의 활력이 주민들이 직접 만들어낸 수익으로 이어지고, 그 성과가 다시 지역사회에 환원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주민 중심의 수익 구조를 기반으로 지역 돌봄과 상생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같은 날 오후, 조합과 충청남도천안의료원(병원장 김대식)은 의료·복지 협력체계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조합원과 직계가족은 종합건강검진 이용 시와 장례식장 이용 시 분향소·접견실 사용료에 대해 20%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번 협약은 도시재생 기반 주민조직과 공공의료기관이 협력해 주민 건강 안전망과 복지 혜택을 함께 확대하는 지역 협력 모델로, 향후 봉명동 지역의 지속 가능한 공동체 구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천안시 도시재생지원센터 소개

천안시 도시재생지원센터는 ‘시민과 함께하는 도시 공간 활력 재창출’이라는 미션과 ‘천안시 도시재생을 종합 지원하는 전문 기관’이라는 비전으로 주민 체감도 높은 사업운영, 대내외 도시재생 거버넌스 구축, 자생적 도시재생 기반 마련, 도시재생 성과 확산 등을 수행한다. 관련 사업으로는 천안역세권 도시재생 뉴딜사업, 남산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 봉명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 오룡지구 특화재생사업 등이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